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공인인증서 폐지, 새로운 금융인증서비스 알아보기

by flatternde 2020. 12. 7.

공인인증서 폐지, 새로운 금융인증서비스 알아보기

 

 

1210()부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새로운 금융인증서비스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궁금해서 찾아보니 공인인증서 폐지와 연관검색으로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비스, 공동인증서 등 새로운 단어들이 보여 제대로 알기 위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시행된 지 무려 21년이나 됐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공인인증서에 대해서 저를 포함한 많은 분이 불편해하셨던 것이 사실입니다.

몇 번 공인인증서 폐지 논의가 이루어졌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제야 폐지가 되네요.

 

 

공인인증서 폐지와 함께 새롭게 시작되는 서비스가 금융인증서비스인데요.

금융결제원과 은행이 실시하는 본인확인 전자서명 인증서비스라고합니다.

저만해도 은행을 방문 안 한 지 꽤 된 것 같은데, 불편하지 않은 이유는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모바일 앱을 이용하거나 PC를 이용하기 때문인데,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고객은 누구나 금융인증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 폐기 그리고 공동인증서

개인적으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라는 단어가 서로 다른 것인지 헷갈렸는데요.

공인인증서의 명칭이 공동인증서로 변경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공공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는 국가에서 정한 기관에서만 발급할 수 있었기 때문에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었는데, 1210일부터 공인인증서 폐지되고 새로운 금융인증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며 민간 기업에서 발급한 전자서명 서비스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의 사용

공인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로 명칭만 변경된 것이기 때문에 유효기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1210일부터 발급되는 공동인증서 또한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기존 공인인증서보다 발급이 매우 수월해졌고 유효기간 및 갱신 등 사용함에 있어서도 편리해졌다고 합니다.

 

 

금융인증서비스

금융인증서비스는 은행과 금융결제원이 실시하는 인증 서비스로 민간 기업의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입니다.

모바일뱅킹, 인터넷 뱅킹 시 해당 은행의 인증센터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는 기업이 아닌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되고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앱이나 인터넷 뱅킹 클라우드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비스라고합니다.

 

 

금융인증서비스 이용 고객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은 고객은 22개의 은행사와 카드사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모바일뱅킹, 인터넷 뱅킹 등 은행 고객은 누구나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인증서로 당장 내년의 연말정산이 가능하게 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은행뿐만 아니라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그동안 공인인증서가 필요했던 정부 기관의 홈페이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보다 좋아진 점

대면할 필요 없이 인증서 발급이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이때 액티브 엑스나 방화벽 같은 보안 프로그램의 실행이 필요 없고 인증 방법 또한 PIN 번호나 패턴, 지문이나 안면 등 생체 정보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효기간 또한 기존 1년에서 3으로 길어지며 자동갱신으로 1년마다 보안카드를 찾아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졌습니다.

 

 

 

대략 공인인증서 폐지 후 1210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금융인증서비스를 알아보았는데요.

막상 닥쳐봐야 얼마나 편한지, 얼마나 안전한지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우선 발급이 매우 빠르고 편리하다는 점은 큰 장점인 것 같고,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되어 인증서를 담아놓은 USB를 잃어버린다거나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에도 이동, 복사, 재발급을 할 필요가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아 편리할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굿바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