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코로나 백신. 화이자? 모더나? mRNA?

by flatternde 2020. 11. 19.

코로나 백신. 화이자? 모더나? mRNA?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까지 코로나 백신의 성공을 발표하며 코로나 종식에 한발짝 다가선 것 같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 외에도 여러 국가에서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데, 얼른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선두에 선 화이자와 모더나, 그리고 두 회사가 개발했다는 mRNA 방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에서 코로나 백신이 개발이 완료된 것은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임상 3상을 진행하는 중입니다.

몇 년 전에 신약 개발회사에서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 약하나를 개발하고 시판하는데 얼마나 오랜 시간이 드는지를 그때서야 알고 깜짝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연구 개발부터 시판까지 약 10년 정도의 시간이 걸렸거든요.

그런데 코로나가 발생한 지 1, 벌써 백신이 나왔다는 소식에 전문가는 아니지만 사실 임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생각에 한편으로는 불안하기도 합니다.

코로나 백신, mRNA?

두 회사가 개발하는 데 사용했다는 mRNA 방식은 바이러스를 배양할 필요 없는 화학적 방법으로 백신 제조 속도가 매우 빨라 현 상황에 적합한 방식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백신은 바이러스를 배양해 몸에 주입해 항체를 만드는 방식으로 개발이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라고 하네요.

 

코로나 백신 접종 횟수

현재 화이자와 모더나 두 회사 모두 2번의 접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화이자에서 개발된 코로나 백신은 첫 접종을 한 뒤 3주 후 추가 접종을 하고, 모더나의 경우에는 첫 접종 후 4주 간격 뒤 접종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예상 가격

무엇보다 중요한 건 바로 가격일 텐데요.

어제 백신 소식으로 인터넷이 도배되면서 나왔던 기사 중 하나 기억나는 것이 있습니다.

현재 개발되고 있는 백신은 선진국엔 희망이지만 개발도상국과 같은 가난한 나라에는 잡을 수 없는 희망이라는 기사였는데요.

굳이 선진국을 떠나서 개발이 된다 하더라도 백신 가격이 너무 비쌀 경우 형편이 안 좋은 사람은 맞기 어려워질 수 도 있으니까요.

우선, 가격은 화이자가 모더나보다 저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코로나 백신 1회 투여분당 19.50달러로 한화로 약 21으로 책정했으며, 모더나는 1회 투여분당 32~35달러로 한화로 환산 시 약 35천 원~ 41,000으로 책정되어 2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보관 및 유통 방법

모더나가 화이자에서 코로나 백신에 성공했음을 알리며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것이 바로 백신의 유통과 보관 방법이었습니다.

얼마 전에 우리나라도 독감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어 전국이 떠들썩했던 일이 있었던 걸 기억하시면 백신의 유통이 얼마나 까다로운지 아실 겁니다.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의 경우 영하 70·의 초저온에서 보관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실온에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해 별도의 운반시설을 제조했다고 합니다.

모더나의 경우 일반 가정용 냉장고의 표준 온도인 영상 2.2~7.8에서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영하 20에서는 6개월까지도 보관할 수 있어 유통에 훨씬 더 수월하다고 합니다.

화이자보다 모더나가 백신의 안정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코로나 백신 예방률

무엇보다 임상으로 인해 알려진 백신 예방률이 중요할 텐데요.

화이자는 약 44천여 명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했고, 이 중 39천 명이 투약을 완료했습니다. 나머지는 가짜 약을 투약했는데요. 이들 중 확진이 밝혀진 94명 중 백신 투약자의 비율이 10% 화이자 코로나 백신의 경우 예방률이 90%라고 합니다.

모더나도 같은 방식으로 약 3만 명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했고 모더나 코로나 백신 예방률은 94.5%로 화이자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화이자와 모더나에 손을 뻗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조용한 편인데요.

바로 백신의 안전성과 비용 때문입니다.

어제 뉴스에 나왔던 정은경 본부장의 인터뷰만 보더라도 아직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다르게 코로나 통제가 잘 되고 있고, 무엇보다 약효 검증의 시간을 두고 내년 하반기쯤 검증이 이루어진 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서 빨리 백신이 나와 마스크 없이 친구, 가족들과 여행을 떠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